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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공부 :)

SWOT Analysis/ SWOT 조사/스왓 조사

이 글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리서치를 통해 만들어졌다. 

SWOT analysis란?
swot분석은 기업의 내부 그리고 외부적 요소를 분석한 결과를 말한다. 
이는 기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기업이 시도하지 않은 또 다른 기회들과 외부로부터의 위험을 파악한다. swot분석은 기업에 종속되어있는 분야 안에서 기업이 위치하고 있는 범위를 파악하도록 하고 마케팅을 계획하는데 훌륭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tool로 사용된다. 

S Strength (강점)
같은 직종의 다른 기업들에 비에 뛰어난 점을 분석한다. 

예를 들면:-

기존에 있던 캠페인들 중 뛰어나게 성곡적인 결과를 이룬 캠페인,
전체적인 수익은 낮을지언정 훌륭한 고객 인지도,
 다양한 기술을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
다른 기업과는 달리, 다른 분야의 기업들과는 파트너십을 통한 기업의 높은 확대성.

혹은 굳이 외적으로 큰 요소가 아니더라도:
직원들의 돈독한 관계
기업의 수평관계와 상하위 직원들의 거리감 없는 충분한 소통
지속적인 직원 교육시스템 활성화

 

W Weakness (약점)
기업의 약점을 파악할 때는 마음이 아프더라도 솔직한 게 좋다. 약점은 가까운 다른 기업들과의 비교 분석 또는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낼 수 도 있고, 개인적인 인터뷰나 소셜 미디아의 상태를 보고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합리적이지 못한 가격
잘못된 설정된 target customers (마케팅 계획에 부적절한 방향을 제시)
지리적 위치
낮은 소셜 미디아 활성도
최악의 결과를 비춘 캠페인 주제와 이유
자산
인테리어 디자인
고객 접근방식 혹은 낮은 접근방식 다양성 (모든 마케팅 플랫폼은 유용하고 소중하지만, 모든 산업에 적절하지는 않다.)
낮은 직원 교육
언어(한국에 있는 외국식당이지만 한국말을 할 줄 아는 직원이 없다라...)

O Opportunity (기회)
*strength와의 차이 :기회는 strength와는 다르게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는 긍정적 요소이다. 이는 고객의 번창과 이익창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예를 들면:-


비즈니스 파트너를 통한 기업 확대. (구글은 소셜 미디아는 아니지만 모든 소셜 미디아와 손을 잡고 있다. 이는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며 고객들을 늘릴 수 있는 큰 방법이다. 일석이조:))
사회적 트렌드. (예) 슬픈 사실이지만 코로나 바이러 스은 사람들의 외출을 기피하게 끔 한다. 이는 디지털 마케팅에 큰 이득일 수도?. 뉴질랜드는 커피로 유명하고 사람들은 자신의 특별한 레시피를 사용하여 커피를 만들어 먹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는 음식산업 기업에서 새로운 캠페인을 열 때 하나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미친 기술들. (컴퓨터 안의 새로운 기술들 등장 chatbot, email automation, visual search 등등 고객의 경험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기회! )

혹시 사람들이 이미 기업에 대한 기대도가 낮다?? dont be sad!.(이는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어 고객들을 놀라게 할 또 다른 기회이다. 이미 좋지 않은 고객 평이 있다면 고객의 시선을 다시 돌리는 것은 매우 힘들고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기업이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좋은 캠페인을 실행한다면 고객들은 기업을 다시 분석하고 따져볼 것이다.)

T Threat (위협)
*Weakness와의 차이: Weakness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 불리한 점이고 Threat는 기업과 캠페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말한다.*

예를 들면:-

기업 기밀 보안성 문제.
기업이 세게 곳곳에 있다면 문화적 종교적 차이와 그에 따른 한계성.
같은 직종의 유명한 기업과 가까운 지리적 위치로 자연스러운 고객 유입 감소.
노동비, 재료비 상승
빠른 트렌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함.
기업 분야의 레드오션화, 경쟁 증가.
법의 변화.

SWOT 분석의 한계

swot 분석을 통해 기업의 심층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지만, 제시되는 이유로 제한될 수 있다.

1. 주관적일 수 있다. 
기업이 중요한 결정과 성과를 위해서는 보장되는 정보를 기본으로 계획과 프로젝트가 시작되어야 한다. 하지만 swot분석은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분석되는 것이 아닌 다방면의 내용과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 개인적인 편견이 접목될 수 있으므로 swot분석을 사용할 시에 주의해야 한다.

2. 낮은 정확성.
swot은 장, 단점과 기회 그리고 위협으로 섹션이 나눠져 분석하는 방향이 제시되는데, 각각의 섹션의 폭이 명확하지 않고 두리뭉실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는 기업의 강점이 강하게 작용될 수 있지만 뉴질랜드는 약점이 될 수 도있다. 또한 얼마나 큰 영향을 기업에 미치는지에 대한 측정과 정확한 해결방법을 도려내기 어렵기 때문에 신뢰 있는 데이터로 이해되기는 쉽지 않다.

3. 낮은 완벽성
swot analysis는 열린 범위에서 다방면을 통해 얻어진 정보들로 만들어진 분석 자로인데 너무 한정되지 않는 리소스를 사용하다 보니 자료의 근원지를 정확하기에 너무 포괄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곳에서 정보를 모아 완벽한 swot analysis를 만드는 것 또한 불가능하다. 다양한 근원지는 존재하지만 상황에 따라 특정 근원지는 배제될 수 있으므로 공정한 분석으로 마무리되기 어려울 수 있다.